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같은 구도에서 찍은 ‘남한’ 과 ‘북한’의 일상 사진들


최근 남한과 북한의 모습들을 같은 구도로 촬영한 사진작가의 작품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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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진작가 유스케 히시다의 ‘Border I Korea’시리즈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.

 

YUSUKE HISHIDA

 

평범한 가정집에서 배경으로 하여 찍은 두 사진이 있다.

두 집 모두 커튼 앞에 소녀가 각각 서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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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 사진은 북한에서, 다른 한 사진은 남한에서 찍은 사진이다.

복장과 배경으로 미루어보아 이 사진을 찍은 곳이 어디인지 추측이 가능하다.

 

YUSUKE HISHIDA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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거리의 여성 모습을 담은 두 사진은 모두 남한과 북한에서 찍었다.

이 역시 헤어스타일, 복장, 의상 등으로 장소를 추측할 수 있다.

그러나 위의 사진처럼 남한과 북한 사이의 큰 위화감은 보이지 않는다.

 

유스케 히시다가 출간한  사진집 ‘Border I Korea’은 북한에 대해 우리가 생각한 선입견, 고정관념을 깨부수며 큰 센세이션을 주고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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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는 2009년에서 2015년까지 약 7차례에 걸쳐서 북한을 방문했다.

이후 북한에서 찍은 사진들은 왼쪽, 남한에서 찍은 사진들은 오른쪽에 배치하는 방식으로 사진집을 출간했다.

 

YUSUKE HISHIDA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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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송국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는 유스케 히시다는 지난 2001년도 미국에서 발생했던 동시다발적인 테러 후 뉴욕에서 취재를 계속했다.

그는 텔레비전을 통해서 나오는 방송은 전파를 타고 흐르고 나면, 결국 연기처럼 사라지는 것이 아쉬웠다고 밝혔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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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역사의 순간들을 바로 가까이에서 보고 싶다”는 생각에 그는 이후에도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를 방문하며 현지인들의 생활을 사진으로 담았다.

 

이때 그는 단 한 줄의 국경선에 의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삶, 생각, 그리고 운명까지 바꿀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하게 되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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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질문을 하며 그는 한반도 군사분계선은 남북한 사람들에게 어떤 생활양식으로 변화시켰는지 또한 보고 싶어졌다.

2009년 5월, 그는 그렇게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하게 되었다.

“과거 전쟁 중의 일본으로 시간여행을 한 느낌이었다. 북한은 어릴 때도 지도자에게 충성해야 하고, 선군주의의 가치관을 가지고 살게 된다. 만일 내가 북한에서 태어났다면 매스게임에 참여하거나 지도자를 향해서 만세를 외치고 있었을 것이다.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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YUSUKE HISHIDA

 

당시의 그는 북한을 통해서 판문점을 찾았다.

그 곳에서 군사분계선 너머에 있는 남한을 볼 수 있었다고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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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때 그는 그 국경선이 가지는 이상한 경계를 생각해보게 되었다.

하나의 선을 둔 채 이쪽이냐, 저쪽이냐로 달라지는 그 것이 과연 무엇인지 더욱 궁금해졌다.

이때부터 그는 남북한을 같은 구도선상에서 바라보고 이를 대비시켜보는 프로젝트를 구상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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북한 수도 평양은 흔하게 ‘쇼윈도 도시’라고 불린다. 안내원이라는 이름으로 감시자가 따라다닌다.

혼자 돌아다니는 자유는 절대 허용되지 않는다.

유스케 하시다가 이러한 프로젝트를 기획했을 당시에도 주변 사람들은 “어차피 가봤자 표면적인 부분밖에 볼 수 없을 것이다”라며 그를 만류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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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래서 유스케 히시다는 철저히 얼굴에만 집중하기로 했다.

머리카락 한 올, 여드름, 보조개와 같이 눈에 보이는 부분들을 세세한 부분까지 놓침없이 기록하자는 의도였다.

 

YUSUKE HISHIDA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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북한의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든 가슴에 김일성과 김정일 얼굴의 배지를 착용하고 있었다.

유스케 히시다는 배지를 달지 않을 때에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졌다.

아래는 그렇게 담은 사진들 중 하나다.

북한의 남포, 그리고 한국의 인천에 위치한 해수욕장에서 찍은 사진들로 실제 남포와 인천 간의 거리는 100km 가량 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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YUSUKE HISHIDA

 

그 외에도 주말을 즐기는 모습, 아기의 사랑스러운 모습을 바라보는 어머니의 시선, 사춘기 소년의 여드름 등 그의 사진들이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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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들을 감상하면 정치체제, 문화, 사상은 달라도 한 ‘사람’이 느끼는 감정, 즐거움, 고민 등에는 차이가 없는 듯 하다.

 

YUSUKE HISHIDA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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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년 한반도는 정세가 급변했다.

4월 27일, 남북정상회담으로 양국 정상이 올해 내로 한국전쟁을 종결할 예정이라고 선언했다.

지난 68년 간, 남북이 서로 총을 들고 대립한 군사분계선의 역할도 조금은 바뀔지도 모른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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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지난 7년 간 사진을 찍으며 남북의 풍경 사이 조금씩 다른 점들이 사라지고 있는 것을 느꼈다. 앞으로도 이 차이는 점차 없어질지도 모른다. 지금까지 북한에 대해서 고정적이었던 이미지도 바뀔 것이다.”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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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래에서는 유스케 히시다의 남북한에 대한 더 많은 사진들을 볼 수 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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